본문 바로가기

어느 날 인터넷 웹툰 그림에서 '열 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도 있다. 그때 열한 번 찍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글을 보았다.

톡톡힐링 발행일 : 2018-10-03

 


어느 날 인터넷 웹툰 그림에서

"열 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도 있다.

그때 열한 번 찍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글을 보았다.


마침 박사학위 논문 연구 중

가장 힘들었던 때라

나는 그 한칸짜리 웹툰에 크게 공감했다.

마치 그 구절이 내 삶과

연결되는 느낌마저 들었다.


왠지 열한 번째 도끼질을 하고 나면,

열두 번째 도끼질을 위해 용기를 내기가

더 수월해지지 않을까 하는 믿음이 들었다.


- 열한번째 도끼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