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욕을 극복하고 맑은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세상을 축복하기 위하여 진리로 자신을 불태우는 수밖에 없다. 아무리 산속에 혼자 앉아 성욕을 잊는다고 애써보았자 극복할 수는 없다.

톡톡힐링 발행일 : 2015-08-09

 

음란한 생각이 쉰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성욕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 음란한 마음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성욕은 생명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사회도 생명의 흐름 속에 있는 만큼 생식으로부터 인연이 시작되고 사회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생명과 사회의 근본이기는 하지만, 생물적인 영역으로 인간의 전부가 아니다. 사람은 동물도 태어났지만 점차 여기서 벗어나 신성에 이르게 되어 있는 것이다.

인간이 완성(해탈)에 이르게 되면 모든 동물적 충동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이치대로 보고 축복하는 청정하고 복된 상태에 이른다. 해탈한 이에게 성은 즐거운 쾌락이 아니라 열이 나고 머리가 어지러운 고통인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음란한 생각이 쉰다는 것으로 더 이상 성욕에 부대끼지 않고 완전히 벗어난다는 것이다.

예수가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라고 말한 경지는, 바로 이러한 경지인 것이다. 성자들에게 애욕은 맑은 마음을 어지럽히는 번잡한 불장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 속에서 이러한 경지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인들의 삶은 성욕과 이성이 함께 공존하는 것이다. 일반인들의 삶은 이웃과 세상을 축복하며 바른 이치를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동물적 충동을 극복하고 맑은 불성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따라서 성욕을 가지는 것은, 일반인으로서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며 그 속에서도 충분히 좋은 행위는 가능한 것이다. 성인들만이 살아가는 낙원의 세계에서도 이성이 만나야 낙원의 세계가 계속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자들이 성욕을 부정적으로 본 것은, 그것을 완전히 부인한 것이 아니라 극복해야할 과제라는 뜻으로 이야기한 것이다.

이러한 성욕을 극복하고 맑은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세상을 축복하기 위하여 진리로 자신을 불태우는 수밖에 없다. 아무리 산속에 혼자 앉아 성욕을 잊는다고 애써보았자 극복할 수는 없다. 수많은 구도자들이 말법에 빠져 너무나 간단하고 명확한 이 길을 몰랐기에 헛된 생을 보내고 유혼이 되었던 것이다.

오직 진리와 세상을 위한 올바른 실천만이 우리를 완성시키며 좋은 세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질문]--

사십이장경에 보면 어떤 사람이 음란한 생각이 그치지 않음을 걱정한 끝에 자기의 생식기를 끊으려 했습니다.

그때 부처님께서 "생식기를 끊는 것은 생각을 끊는 것만 못하다. 음란한 생각이 쉬지 않고서 생식기를 끊은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하시며 타일르셨다고 합니다.

여기서...

1.음란한 생각이 쉰다는 것은 음란한 생각이 들어도 참는다라는 뜻인가요?

   마음에 음란한 생각이 있는데 세상을 축복한다는 것은 양심에 어긋나는 가식이고 진실이 아닐껍니다.

2.음란한 마음에 어떻게 대처하며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지 도움을 주십시요.

- 진실의 근원(gincil.com)

'진실 -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신의 마음 속에 사랑의 불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진리를 배우고 세상을 안타까워하며 사랑과 자비의 불길에 자신을 불태우는 좋은 인연들을 가까이 하도록 해야 한다.  (0) 2015.08.09
식물인간이 아니라고 한다면, 비록 장애가 있어 정상적인 사고는 할 수 없어도 인간으로서의 의식작용은 가능한 것이며 그만큼 자신의 영혼은 가꿀 수 있게 된다.  (0) 2015.08.09
좋은 운전자가 있어도 엔진이 시원찮으면 제대로 달리지 못하는 것처럼 인간의 경우도 아무리 영혼이 맑아도 뇌가 고장나 있으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0) 2015.08.09
하늘은 우리에게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이러한 좋은 삶을 주도록 배려해 놓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좋은 삶을 찾기도 바쁜데 어찌 자신에게 주어진 귀한 시간을 아무 보람없이 죽는단 말인가?  (0) 2015.08.09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에 그대의 삶의 결실이 있다. 고난이 없이는 성취가 없다. 아무리 현실이 어렵더라도 진리에의 확신을 가지고 힘차게 현실을 극복해 나가기를 바란다.  (0) 2015.08.09
지나온 인연에 의해 짜여진 거미줄은 어떻게 할 수 없을지라도 앞으로 그대가 짤 거미줄은 지금껏 짜온 거미줄 위에 새롭게 지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즉 인연을 이어나가는 데 있어서 가장 ..  (0) 2015.08.09

댓글